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항공우주 관련주 한국항공우주 쎄트렉아이 인텔리안테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AP위성 한양이엔지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 x에서 최초로 민간 우주항공에 성공하면서, 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에서 지금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자산운용사인 ARK invest에서 21년에 투자할 첫 테마로 우주항공을 선택해서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일봉차트

 

한국항공우주는 KAI라고 부르는데, 시총 2억 5천억 규모의 대한민국 방산 항공 물량을 책임지고 생산하고, 최근에는 우주산업에도 진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항공, 우주, 애프터마켓 이렇게 세 가지 핵심 역량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항공기를 비롯하여 우주선과 위성체, 그리고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와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KAI)는 KAIST와 소형 위성 분야 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주가가 급등하였으며, KAIST와 국내 우주 분야 발전 및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해 소형 위성 분야 연구개발과 사업화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반응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KAI)는 고정익, 회전익, 무인기, 인공위성까지 항공우주 전분야에 대한 개발 능력이 있습니다.

여기서 고정익은 전투기이고, 회전익은 헬기입니다. 다음은 생산능력인데 항공우주에 대한 개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까지 갖춰져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종합군수지원능력은 A/S라고 보면 됩니다. 후속 지원까지 지원을 한다는거죠. 개발, 생산, 군수지원 능력까지 전 사이클에 걸쳐서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한국항공우주(KAI)는 정부를 통해서 만들어진 기업이기 때문에 국내 항공분야의 방산 물량을 독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법적 지위가 있습니다. 유럽의 에어버스와 미국 보잉에 들어 가는 기체의 항공기 구조물이나 날개를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은 세계적인 기업에게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이죠.

3월에는 한국우주항공(KAI)에서 만든 차세대 중형위성을 발사한다고 합니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국토교통부가 주로 활용한다.
도시와 국토를 촬영해 이 위성으로 재난,재해 대응과 지도 제작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정찰용 무인드론을 개발하고 있어 드론 관련주와도 연관성이 있어 보입니다.
긍정적 평가의 요인으로 대신증권의 분석을 인용해보면,

1. 1409억 규모의 항공사 수주를 달성
2.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따라 항공제조산업 전반도 내년에는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 반영
3. 국내 차세대 전트기사업(KF-X)은 정상 진행 중 이익 확대
4. RF-X 수주를 시작으로 완제기 수출 회복

등을 뒷받침하며 국내사업의 안정성은 유지, 코로나19 백신 기대, 국내 MRO사업 재편에 대한 기대 등 중장기 회복 및 성장성은 선반영될 시점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일봉차트

 

쎄트렉아이는 한국 최초의 위성 '우리별 1호'를 개발한 위성 전문 기업입니다.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 출신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1999년 설립된 인공위성시스템 개발, 제작업체입니다. 중소형 위성시스템과 위성 탑재체, 부품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인공위성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만큼 나머지 후발주자들도 따라오고 있는데 아무래도 선발주자들의 위성은 기술력이 좋지만 그만큼 비싼 만큼 최근에는 소형위성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런 소형위성을 제작하는 업체가 바로 쎄트렉아이입니다. 

위성 시스템 개발 사업을 주요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은 물론이고, 무인기 지상사업분야도 진행하고 있음이 눈에 띕니다.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 일봉차트

 

인텔리안테크는 위성통신 안테나 제조기업입니다. 해양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기업입니다.

통상의 인터넷 서비스는 광대역 통신망이 집 근처까지 도달하며, 여기서 각 사용자의 집이나, 사무실로 최종 도착하는 구조입니다. 위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위성을 거쳐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기존 사각지대인 해상, 산간 오지 등에서도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는 해상 ▪ 항공용 위성통신 안테나 전문기업으로 저궤도 위성산업 성장성이 부각되면서 영향을 받아 주가가 급등세입니다. 최근 회사는 저궤도 위성통신 지상망 안테나 개발을 완료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글로벌 저궤도 위성통신사업자인 원웹과 190억원 규모의 제품 공급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안타증권은 "인텔리안테크의 2021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41.2%, 272.5% 급증할 전망"이라며, "2022년 매출은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2022년 매출의 대폭 성장은 원웹의 위성발사가 올해 말부터 가속화하기 때문입니다.

AP위성

 

AP위성 일봉차트

 

AP위성은 인공위성과 인공위성 관련 부품들을 개발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일 뿐만 아니라, 국가우주개발사업에 다년간 참여를 한 경력이 있음도 확인해 볼 수 있는 우주산업 관련주입니다. 

SK증권 서 연구원은 "AP위성은 위성통신 휴대폰을 개발, 생산하는 위성통신 단말기 및 위성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며
"세계 5대 위성통신 사업자인 THURAYA에 단말기를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위성제조 분야는 발주처가 국책기관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AP위성은 지금까지는 사막지형 전용폰 위주로 공급했다면 올해부터는 마린스타라는 브랜드의 해양 선박용 전용폰을 추가로 공급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글로벌 위성통신사와 신규 거래가 예상돼 해당 사업부문의 실적 고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서 연구원은 "지난 2월 천리안 2B호를 발사하는 등 최근 국내 독자기술의 토종 인공위성 전성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며 "AP위성은 차세대 중형 위성 및 아리랑 6-7호 위성, 달탐사 시험 궤도선 등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차세대 중형 위성 사업의 경우, 최근 2단계 사업이 시작되면서 동사도 65억원의 관련 첫 수주를 받은 바 있다"며 "내년 하반기 6-7호 위성이 발사할 예정인데 AP위성도 이에 따른 수혜가 전망된다"고 내다봤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일봉차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부품 제조가 본업인 기업입니다.

하지만 우주 산업 원소재 부문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여 2018년에는 해당 사업부 매출이 1000만원 미만이었으나

2019년에는 8억 6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을 비롯해 우주 산업을 이끌어가는 선두주자 기관과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했다는 점이 특히 돋보입니다.

최근 미국 보잉과 130만 달러 규모 SLS(우주발사시스템) 부품 공급 계약을 맺으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일봉차트

 

항공기 및 방산 관련 사업을 주요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최근 쎄트렉아이의 지분 30%를 인수하였음도 눈에 띕니다.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일봉차트

 

특수가스설비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나로호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우주산업 관련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부터 한미 미사일 협정 개정으로 고체연료를 이용한 민간의 위성발사가 가능해지면서, 민간 우주항공산업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미리미리 체크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