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

<현대바이오>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니클로사마이드"

◾ 대주주인 씨앤팜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효능 소식에 8일 상한가에 도달했다.

◾ 씨앤팜이 개발 중인 니클로사마이드 기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CP-COV03'가 1회 투여만으로 12시간 동안 바이러스 활성을 100% 억제하는 혈중 약물농도를 유지했다고 이날 밝혔다.

◾ 니클로사마이드는 구충제의 일종인 코로나19 치료용 후보약물로 주목받아왔다.

 

 

 

 

<뉴지랩>

"먹는 코로나 치료제 나파모스타트 정"

◾ 뉴지랩이 자회사 '뉴젠테라퓨틱스'가 경구용 나파모스타트의 원숭이 대상 약물동력학 시험 등 전입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 1상 진행을 위한 IND(임상시험계획)신청을 완료했다고 한다.

 최근 '나파모스타트'의 효능을 기존 대비 3배 이상 지속시킬 수 있는 '서방형' 제제 기술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이번 IND 제출을 완료함으로써 '먹는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선도할 전망이다.

◾ 4일 뉴젠테라퓨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경구용(알약 형태) 치료제 '뉴젠나파모스타트 정'이 본격적인 임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3일 뉴젠테라퓨틱스의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선 치료제 19건과 백신 2건 등 총 21건의 코로나 관련 임상이 진행 중이다.

◾ 뉴지랩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관련 경구용과 주사제 2개 임상을 동시에 진행하게 됐다.

◾ 뉴젠테라퓨틱스는 경구제 임상 1상을 국내에서 진행한 뒤, 2상 단계부터는 환자의 모집이 빠르고 편리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2상이 종료되면 중증 환자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 한신영 뉴젠테라퓨틱스는 임상본부장은 "신종플루 공포가 타미플루의 개발로 사라졌듯이 나파모스타트 알약 개발로 모두가 코로나 공포에서 벗어나길 기대한다"며 "임상을 통해 기존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나파모스타트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입증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원생명과학>

"6시간마다 코에 뿌리면 코로나 감염 예방하는 약 나온다"

"먹는 치료제, DNA백신도 임상 진입"

◾ 박영근 대표는 "코로나 백신이 나오더라도 2~3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가 아닌 다른 방역 무기도 하나 더 가져야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스프레이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임상 1▪2a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 이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가 개발 중인 리보핵산(RNA) 백신과 달리 상온 보관이 가능하다.

◾ 또한, 박 대표는 "덱사메타손과 달리 면역세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염증 유발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GLS-1027은 지난달 美 FDA로부터 임상 2상을 승인받았고, 조만간 피험자를 모집할 예정이고 내년 하반기 임상을 마칠 계획이다.

◾ 박 대표는 "DNA 백신 원료인 플라스미드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며 "월 500만 병의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 중인 만큼 RNA백신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온 백신 공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물리적 방식을 도입해 1회 투여 비용을 기존 대비 1/100 수준으로 낮추면서 접종자의 고통을 경감하는데 성공했다. 

진원생명과학은 백신, 감염억제제, 치료제 등 세 분야에서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을 개발 중이다.

 

 

 

 

<대웅>

"경구용 치료제 호이스타 정"

<대웅제약>

◾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호이스타 정'(주성부니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의 임상 2상 시험 환자 모집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 대웅제약은 국내 승인된 9건의 임상 2상 시험 중 가장 빠르게 시험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는 설명이다.

◾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 몸에 침투한 후, 사람 몸 안에서 증식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로 사람 세포에 부착되는 과정이 필요한데 호이스타 정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이 부착과정을 방해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

◾ 독일 괴팅겐 라이프니츠 영장류 연구소가 '셀(Cell)'을 통해 호이스타 정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50%의 세포가 감염 억제되는 농도가 1마이크로몰(uM) 이하로, 렘데시비르 등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약물에 비해 수십배에서 수백배 낮은 농도에서 세포 감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이 가는 차트지만 "대웅"이 "대웅제약"보단 상승탄력이 더 좋아보이긴 하네요~^^